본문 바로가기

Story

2021년 행복주택 입주를 위한 신혼부부 대출 신청의 모든 것

반응형

오래전에 진행했던 내용이지만, 다음 준비하시는 분을 위해 도움이 되고자 그간 준비해왔던 내용을 이제야 작성해본다.ㅋㅋ

첫번째. 내게 맞는 행복주택 입주 신청 후 당첨

'SH 서울주택도시공사' 사이트를 틈틈히 보고 원하는 주택이 나오면 신청한다.

 

내가 신청한 리츠아파트는 이래저래 절차도 복잡하고, 임대료도 비싸단걸 이제는 알아버려서 요즘엔 이사를 고민중이다..
(요즘엔 리츠 말고도 민간에서 진행하는 임대 아파트도 홍보해주는 듯 하는데, 가능하면 공공아파트가 좋고 공지사항을 꼼꼼히 읽어보길 바란다.)

 

그리고 당첨 결과에 내 이름이 있다면, 이제는 계약금 및 보증금을 준비해야한다.

두번째. 계약금 납입

계약금을 납입하는 기간이 있고, 납입 전 입주할 아파트에 가서 볼 수도 있고, 수리할 게 있으면 SH측에 입주전 수리 요청해둘 수 있다.

 

드디어, 계약금 납입 기간 중에 납입하면 계약서의 확정 일시가 갱신되서 나온다.

계약금은 가능하면 대출 없이 본인이 가지고 있는 돈으로 하는게 좋다.

(만약 긴급하게 자금을 마련할 수 없다면, 대출을 받고 보증금 대출 전 모두 끄는게 좋다. 안그러면 보증금 대출받을 때 제한이 있다.)

 

게다가 뒤이어 보증금 대출을 해야하니, 계약금 납입전 등기부등본을 떼어보고 확인하는게 좋다.

(필자는 SH에서 하니 그냥 믿고 진행했더니만 생각보다 절차가 복잡한걸 나중에 알았다..)

세번째. 최대 보증금 상호전환 진행

내가 입주할 아파트는 서울 중부 행복지원센터에서 관리하고 있어서 해당 센터에 전화해서 최대 보증금 상호전환을 진행했고, 

그로 인해 SH 임대료는 낮추고, 보증금을 최대로 높여서 변경했다.

변경하면 변경된 계약서를 다시 보내주니 이를 가지고 보증금 대출을 신청해야한다.

 

근데 이때는 몰랐다. 이제 시작이라는 것을..

네번째. 기금e든든 신청

우선은 보증금을 위해 대출을 신청해야한다.

보증금의 경우에는 대게 1억 이상이기에 대출 기간도 오래 걸리는데, 당첨되고 나서는 약 한달하고 보름정도의 시간 뿐이다.

보증금 대출을 하나의 은행에 한건만 가능하고, 그 은행에서 뭔가의 사유로 대출이 불가하면 긴급하게 대출이 가능한 은행을 여기저기 돌아다녀야한다..

 

기금e든든 자격조건이 소득/무주택 등등 조건들이 맞으면 국가에서 지원받는 이자로 저렴하게 보증금 대출을 빌릴 수 있다.

 

기금e든든 신청하고 며칠 후... 

신청 중 부적격 사유가 발생할 수 있는데 당황하지말고 부적격 사유에 대해 이의 신청을 하고 빠르게 유선으로 전화해서 해결해야한다.

(안그러면 엄청 오래 걸릴 수 있다고 한다.)

 

 

이의신청이 지나고 난 후 다행히 잘 해결되어 사후 자산심사로 넘어갔고, 원하는 은행에 찾아가서 대출 신청을 해야한다.

 

이제부터가 대출을 진심으로 빠르게 진행해야한다. 

은행에 가서도 또 심사 시간이 걸리는데 이때쯤이면 거의 보름 정도 남은 시간이라 확정을 받아놔야한다.

이때 은행이 엎어지면, 다른 은행을 컨택하는데 시간이 촉박하기 때문이다..

 

그렇게 나는 주거래 은행인 신한은행에 갔는데, 가기전부터 필요한 서류들을 다 가져갔다.

(1) 아파트 등기부등본
(2) SH 행복주택 확정일자를 받은 임대차계약서 원본 
(3) SH 행복주택 계약금 납입증명서
(3) 신랑/신부의 원천징수 (1년치, 최근 3개월간 월급명세서)
(4) 신랑/신부의 재직증명서
(5) 신랑/신부의 신분증
(6) 청첩장 또는 예식장계약서, 예비배우자의 주민등록등본

 

그런데 내가 간과한건 SH에서 진행하니 아파트 등기부등본을 제대로 안봤다..

알고보니 내가 신청한 동/호수의 아파트 등기부등본을 떼어보면, 부동산 소유가 은행이 갖고 있는 거라 '신탁원부'가 필요했고 이건 인터넷 발급이 안되고 직접 법원까지 가서 받아야한다..

(같은 아파트의 옆집은 또 일반적으로 무난했었던 집이라 더 속상했다.😢)

 

이것 때문에 며칠이 걸려 연차를 쓰고 다녀왔더니만, 이번에는 예랑이와 나의 소득이 합쳐지다보니 기금e든든에서의 소득 제한에 걸려 대출이 거부되었다...

(이때 처음으로 서울에서 부모님 도움 없는 출발은 험난하단걸 깨닫는 순간이였다.😩)

 

이제 진짜 큰일났다.

보름밖에 안남은 시간..

대출상품에 대해 부리나케 알아봐야했다.

다섯번째.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혹시나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이라도 될까 싶어 관련 서류들을 안내 받았다.

 

1. 본인
1) 신분증
2) 주민등록등본(최근 5년 주소 변경이력 포함, 주민센터 발급) 
3) 확정일자를 받은 임대차계약서 원본 
4) 총 임차보증금의 5% 이상 납부한 지급 영수증 또는 무통장입금증
5) 임차주택 건물 등기부등본(대법원 인터넷등기소 발급)
6) 임대인의 통장사본 
7)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국민건강보험공단 발급) 
8) 월별 회사직인 날인된 급여명세표(총 재직기간)+급여이체통장

2. 배우자
1) 신분증
2)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국민건강보험공단 발급)
3) 전전년도 소득금액 증명원(홈택스 발급)
단, 전년도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이 발급되는 경우에는 전년도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회사발급)으로 준비

3. 추가준비서류
1) 배우자분리세대, 단독세대주(미혼차주), 결혼예정자, 다자녀 분리세대 : 가족관계증명서
2) 결혼예정자 경우 : 청첩장 또는 예식장계약서, 예비배우자의 주민등록등본
3) 우대가구 : 혼인관계증명서, 장애인증명서, 국가유공자확인원, 의사상자 증서, 기본증명서(귀화자), 기초생활수급권자·차상위계층·한부모가족 확인서 

[유의사항]
- 위 서류는 1개월 이내 발급된 것만 유효합니다. 
- 영업점 상담과정에서 추가(생략) 필요서류가 있을 수 있으며 일정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도 예랑이와 소득을 합쳐보니 또 넘어버렸다.

신혼부부를 위한 정책이라 했는데, 내가 하는건 왜 다 안되는건가..

여섯번째. 전월세보증금대출

이제 시중 은행에서 대출을 받아야한다.

보름밖에 없는 시간, 촉박한데 이 당시 가뜩이나 집값 폭등에 대출 이자가 미친듯이 오르고 있어서 

카카오뱅크나 케이뱅크가 그나마 여기가 저렴해서 신청했다.

 

근데 또 그 와중에 청년전월세보증금대출은 예랑이와 소득을 합쳐서 또 안되었고, 케이뱅크는 공공임대는 안받는다고 해서

카카오뱅크의 일반전월세보증금대출을 신청하게 되었다.

 

이것도 안되면 계약금 날리는거라 진짜 계속 전화하고, 전화오면 바로 확인해서 부족한 서류 다 처리해서 일주일만에 처리되었다.😮‍💨

카카오뱅크 진짜 일도 잘하시고, 바로바로 필요한거 처리해주시고 일반 시중 은행보다 일처리 속도는 확실히 빨랐다.

그런데 이자 상승율이 미친듯이 올라가서 다음에는 다른 은행으로 바꿀 것 같다..

행운의 일곱번째. 입주 완료

이사하는 날(3/2)에 우리집에 앉아 예랑이와 기도하면서 울었다..🥹

그 긴 기간동안 너무 마음도 졸였고, 계약금도 날리는거 아닌가 싶어 어떻게든 끌고 왔는데 모든게 잘 마무리되어 너무 기뻤다.😮‍💨

이 집에서 늘 행복하고 좋은 일만 가득했으면 좋겠다. 🍀

반응형

❥ CHATI Github